EXR그룹의 지속 성장 및 혁신 고찰: 탐색적 사례 연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26
  • Download : 0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패션 산업에서 지난 10년간 지속성장과 혁신을 추구해온 EXR그룹의 성장요인을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있다. EXR그룹의 지속성장을 고찰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업가적 의지,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 고객관계관리와 사회적 책임을 토대로 EXR그룹의 성장을 분석하기 위한 핵심 성공 요인을 도출 및 제안하고 이들 요인들이 어떻게 EXR그룹의 혁신에 기여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에 활용된 주요 변수는 사례연구 특성상 이론적으로 토대가 되어 있는 변수들을 선정하여 연구에 활용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업자의 기업가적 의지는 기업이 새로운 사업상의 기회를 추구하거나 탐색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둘째,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브랜드 확장을 목적으로 한 오픈 이노베이션 전략은 기업의 성장 가능성을 더욱 높이는데 기여한다. 세 번째, 시장 환경과 고객 니즈가 급변하는 패션 산업의 경우 고객관계관리 활동(CRM)과 적극적인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기업과 브랜드의 신뢰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혁신 연구에서 최근 떠오르는 문화산업 중 패션(캐쥬얼/의류)산업에 속한 기업의 지속성장 요인 고찰을 토대로 혁신을 추동하는 기존 연구의 영역을 한층 더 넓히는데 기여하였다.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Issue Date
2014-12
Language
Korean
Citation

중소기업연구, v.36, no.4, pp.73 - 99

ISSN
1226-6345
URI
http://hdl.handle.net/10203/202881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