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 계약 위반이 조직 구성원의 직무 태도 및 성과에 미치는 영향: 나르시시즘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The impact of narcissism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logical contract breach and work-related outcomes

본 연구는 심리적 계약 위반과 직무 태도 및 성과 사이의 관계를 조절하는 나르시시즘의 효과를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나르시시즘이 가지는 조절효과를 나르시시즘의 두 가지 하위 차원인 나르시시즘적 경탄(narcissistic admiration)과 나르시시즘적 경쟁(narcissistic rivalry)으로 나누어 각각의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밝혀내고자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 기업에 재직 중인 205명의 회사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이러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나르시시즘이 심리적 계약 위반과 업무 성과, 조직 몰입, 이직 의도가 가지는 각각의 관계를 조절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구체적으로, 심리적 계약 위반과 업무 성과, 그리고 이직 의도간의 관계에서는 나르시시즘적 경탄이, 심리적 계약 위반과 조직 몰입간의 관계에서는 나르시시즘적 경쟁이 조절 변수로 작용하였다.

Keywords

업무 성과; 조직 몰입; 이직 의도; 나르시시즘; 심리적 계약 위반; 직무 만족; narcissism; psychological contract breach;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turnover intention; job perform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