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자동차 엔진 성능이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연구-마력(hp)과 토크(kg.m)를 중심으로A study on the influence factor of the passenger vehicle engine performance in the consumer purchasing-focusing on horsepower(hp) and torque(kg.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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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구매할 때 엔진 힘의 단위인 마력(hp)과 토크(kgom)에 영향을 받느냐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자동차회사는 지속적으로 `동급 최대 출력` 또는 `동급 최대 토크` 등을 내세우며 마력과 토크라는 물리적 힘의 단위를 사용하지만 이를 제대로 이해하고, 여기서 언급되는 숫자가 실제 구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게 목적이다. 이를 파악하기 위해 실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5점 척도 설문을 진행해 그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분석을 위해 실질적인 선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항목 10개를 설정한 후 1,050명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결과 토크와 마력에 대한 구매 고려율은 토크가 17.5%, 마력이 33.3%로 나타났다. 나아가 실제 구매를 했느냐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3% 가량만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응답해 엔진 성능은 더 이상 소비자 구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론을 얻게 됐다. 이처럼 엔진 성능이 소비자 구매에 미치는 영향이 떨어지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성능 단위인 `마력`과 `토크`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분석됐다. 마력에 대한 지식 수준을 물어 본 결과 어느 정도 알고 있다(39.5%)와 정확하게 알고 있다(15.4%)라고 응답한 비율은 55.0%로 과반수 이상이 마력에 대해 알고 있었던 반면 토크에 대한 지식 수준을 물어 본 결과 `어느 정도 알고 있다(25.8%)`와 `정확하게 알고 있다(7.0%)`라고 응답한 비율은 32.8%로 높지 않다. 차급이 높아질수록 토크에 대한 지식 수준도 높아지고 있지만 중형 이하에서는 토크에 대한 지식 수준이 40% 이하로 높지 않다. 여성이 토크에 대한 지식 수준이 낮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지식수준도 높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이런 현상의 이유는 `마력`이 `토크`보다 마케팅에 많이 쓰이는 용어이고, 그간 자동차회사들이 마력의 숫자를 앞세워 소비자 대상의 판매 활동을 벌였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하지만 실질적인 자동차 가속력으로 연결되는 바퀴의 회전력은 토크로 비교 가능한 것이다. 그럼에도 `토크`가 일반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공학 용어라는 점에서 `마력`으로 성능을 평가하게 만드는 잘못된 관행을 일삼아왔다. 본 연구는 이처럼 엔진 성능 단위인 `마력`과 `토크`가 소비자 구매에 별 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밝혀냈고, 앞으로 마력과 토크에 대한 정확한 소비자 이해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는 점을 역설했다. 핵심어: 엔진 성능, 마력(hp)과 토크(kgom), 자동차 디자인, 자동차 안전성, 신차 구매 의사 결정
Advisors
이광형researcherLee, Kwang Hy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5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5.2 ,[vi, 67 p. :]

Keywords

소비자 구매; 토크; 마력; 구매 결정; 자동차 디자인; Consumer purchasing; Torque; Horsepower; Purchasing decisions; Car design

URI
http://hdl.handle.net/10203/202432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608193&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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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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