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보호 기능을 갖는 최대 빈발 패턴 탐색 기법Mining Maximal Frequent Patterns with Information Protection

데이터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사적인 정보에 대한 보호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비즈니스를 위한 데이터 마이닝 분야에서도 비즈니스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노출이 기업 이익과 결부되면서 데이터 보호의 기능이 더욱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또한 기업의 구매 데이터와 같은 트랜잭션 데이터베이스에서 빈번히 발생하는 패턴에 대한 탐색은 고객들의 구매 패턴을 예측하는 일뿐만 아니라 여러 데이터 마이닝 기술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기법으로 그 동안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정보 보호 기능을 함께 제공할 수 있는 탐색 기법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진한 상황이다. 본 논문에서는 정보 보호 기능을 갖는 효과적인 최대 빈발 패턴 탐색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소수(prime number)에 기반한 암호화를 통하여 정보의 노출을 막고 격자(lattice) 구조를 이용하여 최대 빈발 패턴을 탐색한다. 많은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기법이 수행 속도뿐만 아니라 메모리 공간의 사용에서도 효과적임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