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동형 노출시간 조정을 활용한 가상화 기반침입감내시스템 설계Design of an Efficient SCIT System through Exposure Time Mediation

최근 활발히 연구되고 있는 가상화를 기반으로 한 침입감내시스템은 각 서버를 비교적 짧은 시간의 주기 간격으로재활성화 함으로써 공격자에게 시스템을 파악할 시간적인 기회를 허용하지 않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매우 짧은 주기로 반복되는 재활성화 과정은 시스템의 한정된 자원을 고려했을 때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적으로 큰 부담을 안겨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이 상황에 따라 노출시간을 능동적으로 변화시킴으로써 재활성화를 통한보안성의 저하를 방지하는 범위에서 효율적으로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개선된 침입감내시스템을 제안한다. 또한CSIM20 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클러스터 크기가 고정된 기존 시스템에 비해, 효율성과 보안성 측면에서 향상된 결과를 입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