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시스템의 표준화 및 기술 연구 방향Standardizations and Technology Research Direction for 5G Wireless Systems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이동통신은 국내에서도 CDMA 방식의 2세대 시스템, WCDMA 방식의 3세대 시스템,OFDMA 방식의 LTE(Long-term Evolution), LTE-Adv. 시스템으로 진화하여 왔다. 급기야 iPhone 도입으로 인해 다양하게 분화된 데이터 서비스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 현재보다 훨씬 빠른 데이터 전송률을 갖는 시스템이 요구되었다. 이에 따라, 각국에서는 시스템의 비전과 요구 사항을 도출하고 현재 무선 통신시스템 기술의 진화, 혹은 전혀다른 방식의 전송 기술의 시스템에 의해 제공되어야 할 고속의 서비스를 위해 2020년 도입을 목표로 많은 노력들을 경주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각국이 추진하고 있는 5G 이동통신시스템의 표준화 전략 및 노력에 대해 언급하고 핵심기술 관점에서 향후 도입될 기술의 발전 방향에 대해 짚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