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의 이해도를 고려한 내러티브 창작 지원 시스템 설계Designing a Writing Support System Based on Narrative Comprehension of Readers

작가의 내러티브 창작을 지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은 일반적으로 작가에게 필요한 정보의 관리와 상업적으로 성공한 내러티브 텍스트에 대한 분석에 주목한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내러티브 창작 과정에서의 독자의 역할이 간과된다. 작가는 독자의 반응이나 기대를 예상하여, 이를 충족시키거나 배반하면서 내러티브를 구성한다. 사건 전개에 따른 독자의 이해도를 확인하고 이를 적절히 조절하는 작가의 활동은 내러티브 전체의 미학적 완성도와 연관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사학의 내러티브 구조 모델과 인지과학의 ‘사건 색인 상황모델’을 이론적 근거로, 독자의 이해와 관련된 내러티브 텍스트의 특성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조절할 수 있는 창작 지원 시스템 설계를 제안한다. 먼저 사건을 기본 단위로 하여 그 속성을 설정하고 내러티브의 두 시간 축에 배열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설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내러티브의 의미적 일관성과 독자의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다섯차원의 연속성을 시각화하고 독자의 인지적 복잡도를 정보처리 요구량으로써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