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이론에 근거한 지식분배 관점에서의 내러티브 복잡도 평가An Evaluation of Narrative Complexity Based on Knowledge Distribution Model and Information Entropy

내러티브의 복잡도는 수용자의 이해와 흥미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창작과정에서 체계적으로 관리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내러티브 구성에 있어서의 지식 분배 작업에 초점을 맞추어 정보 엔트로피 개념을 활용한 복잡도 평가 방법을 개발 하였다. 수용자의 지식상태 변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정보량을 엔트로피로 계산하여 복잡도 척도로 활용하였다. 실제 영화 내러티브를 대상으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고, 본 방법이 내러티브의 구조적 특성과 전개과정에서의 변화를 효과적으로 반영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