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계점 근처에서의 초임계 이산화탄소 시스템 천이거동 실험 및 분석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f Supercritical CO2 System Transient Behavior near the Critical Point 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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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임계 이산화탄소 사이클은 넓은 온도 영역에서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고, 주요 구성기기를 기존 발 전 시스템에 비해 현저히 작게 만들 수 있을 뿐더러 간단한 레이아웃으로 설계가 용이해 고효율, 소형화가 가능하여 차세대 동력변환 시스템으로 많은 관심과 연 구가 이루어지고 있다(1). 초임계 이산화탄소 사이클은 작동유체인 이산화탄 소의 임계점 근처에서 압축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때의 높은 밀도를 이용해 낮은 압축 일을 바탕으로 전체 시 스템의 효율을 높이는 것이 특징이다(1). 따라서 임계점 근처에서 안정적으로 이산화탄소 압축을 제어하는 것 이 높은 효율을 가지는 시스템을 운전함에 있어서 중 요하므로, 이와 관련된 연구가 초임계 이산화탄소 사 이클의 핵심 이슈중 하나이다. 한국과학기술원 (KAIST)에서는 이와 관련된 실험을 수행하기 위해 국 내에서는 최초로 초임계 이산화탄소 압축 실험 설비인 SCO2PE(S-CO2 Pressurizing Experiment)를 통해 이 산화탄소 임계점 근처의 다양한 조건에서 실험 및 데 이터를 축적하고 있다.
Publisher
한국유체기계학회
Issue Date
2015-06-24
Language
Korean
Citation

2015 한국유체기계학회 하계 학술대회

URI
http://hdl.handle.net/10203/198894
Appears in Collection
NE-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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