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알고리즘의 엘리트 전략과 소프트웨어 신뢰성 성장 모델 파라미터 예측에 대한 민감성 분석A Sensitive analysis on Elitist Strategy of Genetic Algorithms for Parameter Estimation of Software Reliability Growth Model

최근에 소프트웨어 신뢰성 성장 모델의 정확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파라미터 값의 올바른 예측을 위해서 유전자 알고리즘과 같은 휴리스틱 알고리즘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이 유전자 알고리즘의 선택 기법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룰렛 선택법은 최고 적합도를 가진 우성 유전자 특성이 다음 세대로의 전달되는 것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기존의 우성 유전자 특성의 보존을 위해 상위 유전자의 일부를 다음 세대로 복사하는 엘리트 전략이 제안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엘리트 전략이 소프트웨어 신뢰성 성장 모델의 파라미터 예측 기법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어느 수준의 엘리트 전략이 바람직한지 그 방향을 제안한다. 본 논문을 통해서 좀 더 정확하고 최적화된 파라미터 값을 얻을 수 있는 엘리트 전략을 바탕으로, 궁극적으로 소프트웨어의 정확한 신뢰성 예측을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