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대 단체법을 이용한 열 생성 기법Column generation based on daul simplex method

열 생성 기법은 많은 수의 변수로 이뤄진 조합 최적화 문제를 완화된 선형계획법 문제로 해를 구할 때 많이 사용된다. 열 생성 기법의 한 가지 문제점은 자주 느린 수렴속도를 보인다는 것이다. 수렴속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근 연구에서는 쌍대해의 이동을 제한하여 쌍대해가 최적해로 안정적으로 수렴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방법들이 원 최적해 조건을 유지하여 최적해를 얻을 때 쌍대 가능해 조건을 얻는다. 일반적으로 쌍대단체법이 원단체법보다 더 좋은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우리는 쌍대단체법을 이용하여 열 생성 기법을 하고자 한다. 우리는 열 생성 기법의 과정에서 쌍대해의 쌍대 가능해 조건을 유지하고 다음 실행단계에서도 쌍대 가능해 조건을 유지하는 새로운 열을 찾는다. 빈 할당 문제에 이 방법을 적용하여 결과를 얻었다.

Keywords

쌍대단체법; binpacking problem; steepest edge rule; column generation; dual simplex method; 빈 할당 문제; 열 생성 기법; 최대경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