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고도 방공 레이더 최적 배치에 관한 연구Study on the optimal location of low altitude air defense radar

최근 전쟁 양상을 보면, 적방공망 제압 작전이 핵심타겟 공격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중요 작전중하나이다. 특히 우리의 작전 환경이 산악지역으로 대부분 이루어져있어 적을 탐지하기에 어렵기때문에 우리의 방공 작전은 중용하다. 따라서 효과적인 저고도 탐지 레이더 배치가우리의 탐지 능력을 증가시키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입지 선정 문제를 최적 레이더 배치 문제에 적용하였다. 기존의 입지 선정 문제를 분석하고 가장 중요한 요소를 찾아 레이더 배치 문제를 정수계획법으로 적용하였다. 최적 저고도 탐지 문제를 기존의 MCLP와 MEXCLP모델에 적용하였다. 레이더 배치시 고려되는 중요 요소 가운데 지형 요소를 고려했다. 또한 각 작전 상황에 맞는 최적 레이더 배치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르 실제 작전 환경과 유사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고, 그 효과를 적 탐지율로 비교 분석하였다. 이로써 저고도 탐지 레이더 배치 및 방공망 구성에 의사 결정 지원을 위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고 기대된다.

Keywords

레이더 배치; Integer programming; MEXCLP; MCLP; Low altitude air defense radar; Radar location problem; 최적 배치; MCLP; MEXCLP; 정수계획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