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립체 형식의 조선 해양 기자재 3D CAD 모델의 간략화Simplification of 3D CAD assembly model of ship and offshore equipment

조선 해양 플랜트의 설계 단계에서 현재의 기자재 카탈로그 구축 절차는 많은 시간 낭비를 야기한다. 왜냐하면 조선소의 모델러들은 기자재 3D CAD 데이터를 목적에 따라 다르게 재 모델링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자재 업체는 기술유출을 우려하여 자신들의 3D CAD 모델을 조선소에게 그대로 전달해줄 수 없다. 이 때 기자재 업체는 복잡한 3D CAD 데이터를 만드는 반면, 조선소에서는 간략화된 데이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기자재 업체의 복잡한 3D CAD 데이터를 간략화하여 조선소에 전달해줄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이 논문에서는 먼저 조선 산업 기자재의 특성을 고려하여 3D CAD 조립체 데이터의 간략화 기준과 정량적 척도를 제시한다. 다음으로 간략화 시스템을 구현한다. 마지막으로 테스트 케이스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제안하는 방법을 검증한다.

Keywords

3차원 CAD 데이터; equipment catalog; internal feature; constraint; outer boundary; port; 간략화; 조립체; 평가 척도; 기자재 카탈로그; 포트; 외곽 경계; 조립 연결 조건; 내부 형상; 3D CAD data; simplification; assembly; LOD; evaluation metr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