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복사력으로 인한 횡파 전파로부터의 프로니 급수의 점탄성 파라미터 추정Estimation of viscoelastic parameters in prony series from shear wave propagation induced by acoustic radiation force

진단을 목적으로 생물학적 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연조직의 정확한 기계적 성질을 추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음향 복사력 임펄스 영상법에서 횡파의 전파를 분석함으로써 조직의 점탄성 특성을 추정하였다. 음향 복사력 임펄스 영상법은 조직의 기계적 특성을 추정하기 위한 음향 복사력에 기초한 기술이다. 음향 복사력을 특정 위치에 집속시킴으로써 국소적인 힘을 생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국소적인 힘을 특정 기간동안 가하여 특정 위치에서 횡파의 발생원을 생성할 수 있다. 파의 속도는 주로 전단 계수 또는 점탄성 특성과 같은 조직의 기계적 특성에 의존하기 때문에, 횡파의 전파를 분석함으로써 조직의 특성을 역으로 계산할 수 있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전산해석 시뮬레이션을 통해 점탄성 파라미터의 추정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Keywords

음향 복사력; Viscoelasticity; Shear wave propagation; Finite element method; Acoustic radiation force; 점탄성; 유한요소법; 횡파 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