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면체 형태의 모서리 기반 완화 유한요소에 관한 연구A study on edge-based smoothed finite elements of hexahedral shape

본 논문에서는 모서리 기반 적분을 이용하는 삼차원 완화유한요소를 연구했다. 모서리 기반 완화 유한요소 방식을 육면체 형태 요소에 적용했고, 그 성능을 일반적인 유한요소법과 비교했다. 제안된 방법이 다양한 선형 탄성문제에 대해 효율적이고 정확한 해를 나타탬을 수치예제를 통해 확인했다. 또한 이전에 보고된 바와 같이 요소망 왜곡에 민감하지 않고, 강성행렬을 더 쉽고 간단하게 구성한다.

Keywords

완화유한요소법; assumed strain method; hexahedral element; edge-based smoothing domain; smoothed finite element method; 변형률 완화법; 모서리 기반 완화영역; 육면체 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