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와 사용자 콘텐츠 구매 행태Relationship between media-contents repertoire and user's content buying behavior in the entertainment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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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미디어 디바이스와 미디어 서비스들이 등장하였다. 이에 따라, 미디어 이용자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소비 행태도 다양하게 분화되고 있다. 미디어 이용자는 능동적으로 그들의 목적과 상황에 맞는 미디어와 콘텐츠를 선택함으로써 스스로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라는 개념을 소개하고자 한다. 그 범위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TV의 네 가지 미디어와 영화, 방송, 음악, 게임으로 구성된 네 가지 콘텐츠로 구성된 4 X 4 조합 즉, 16가지 미디어-콘텐츠 조합으로 한다. 앞에서 설명된 16가지 미디어-콘텐츠 조합의 이용 시간에 따라 레퍼토리 군집을 구해본다. 또한, 군집 별 성별, 연령, 직업, 거주 가구인원 수, 대중교통 이용 시간, 개인적 성향(혁신성, 놀이성, 기술 친숙도)를 비교함으로써 각 군집의 대표적인 특징을 분석해본다. 추가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각 군집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구매 행태 패턴을 살펴보기로 한다. 연구의 목적은 일반화할 수 있는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를 찾고,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와 사용자의 콘텐츠 구매 행태와의 관계를 찾는 것에 있다.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작자, 미디어 플랫폼 운영자는 본 연구의 결과를 활용함으로써 미디어 사업 및 콘텐츠 사업 운영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미디어 산업과 콘텐츠 산업의 활성화라고 할 수 있겠다.
Advisors
김영걸researcherKim, Young-Gul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69801/325007  / 02012348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4.2, [ vi, 61 p. ]

Keywords

미디어 레퍼토리; Entertainment industry; Cluster analysis; Contents consumption; Media-contents repertoire; Media repertoire; 미디어-콘텐츠 레퍼토리; 콘텐츠 구매; 군집 분석; 엔터테인먼트 산업

URI
http://hdl.handle.net/10203/19716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980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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