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개발 프로젝트에서 기업의 특징에 따른 공급자 통합에 관한 연구: 통합 시기와 통합 깊이를 중심으로The effect of firm’s characteristics on supplier integration in new product development: Focusing on integration timing and integration 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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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신제품 개발 시 기업의 특징에 따라 공급자 통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통합 시기와 깊이를 중심으로 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그 동안 공급자와 통합의 중요성이 많이 강조되고 연구되어 왔지만 통합의 시기와 깊이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부 요인들의 경우에 대해서는 깊이 연구가 되지 않아왔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4개의 요인(시장 변동성, 기술 변동성, 혁신성, 지식 집약도)을 가지고 이들이 통합의 시기와 깊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통합의 시기와 통합의 깊이가 신제품 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 또한 알아볼 것이다. 데이터는 104개의 중소기업으로부터 우편과 직접 방문을 통해 수집되었으며, 이를 가지고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타당성 측정, 구조 방정식 등의 분석을 수행하였다. 결과적으로 시장 변동성과 기술 변동성은 통합 시기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 방향성은 정반대였다. 또한 지식 집약도는 통합 깊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지막으로 통합의 시기와 통합의 깊이가 신제품 개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dvisors
김보원researcherKim, Bo-Won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4
Identifier
569784/325007  / 02012318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공학부, 2014.2, [ v, 65 p. ]

Keywords

신제품 개발 시 공급자 통합; knowledge intensity; innovativeness; technological turbulence; market turbulence; integration depth; 통합 시기; 통합 깊이; 시장 변동성; 기술 변동성; 혁신성; 지식 집약도; supplier integration in new product development; integration timing

URI
http://hdl.handle.net/10203/19715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9784&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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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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