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 인수합병시 브랜드 선정과 브랜드자산 관리에 관한 사례연구A case study on the brand renaming and management during mergers & acquisitions of bank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923
  • Download : 0
본 논문에서는 은행들이 인수합병이라는 전략 상황을 겪는 동안 통합브랜드를 어떻게 선정하였는지 그리고 통합 과정과 브랜드자산과는 어떤 역학관계가 있었는지 살펴보았다. 6개의 시중은행을 대상으로 사례 분석하였으며, 금융감독원의 은행통계자료 및 각 은행들의 사업보고서 등 공개자료와 함께 각 은행의 브랜드 또는 합병관련 담당자들을 직접 인터뷰 조사하였다. 은행특성과 통합브랜드 선정과의 관계와 관련하여, 우량한 은행일수록 합병이후 통합은행 명칭을 기존 우량은행명으로 고수하였다. 한편 부실한 은행간 합병한 경우는 통합은행 명칭을 신규로 제정하였다. 또한 외국계 금융회사가 국내 은행을 인수한 경우에는 국내 시장을 고려한 현지화된 브랜드로 통합브랜드를 선정하였다. 통합시 갈등과 브랜드자산과의 관계와 관련하여, 합병에 따른 조직갈등이 클수록 통합브랜드의 브랜드자산 가치가 낮아진다는 것을 사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통합과정시 조직갈등이 심했던 사례들에 대해 동태적인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갈등이 심했던 사례들이 각각 어떤 전략상황에서 그와 같은 서로 다른 브랜드 통합 전략을 추진하게 되었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그에 따른 성과와 과제를 제시하여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Advisors
한민희researcherHahn, Min-Hi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567174/325007  / 02005390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테크노경영전공, 2007.2, [ ix, 83 p. ]

Keywords

브랜드 관리; 은행 인수합병; brand; brand renaming; brand management; mergers & acquisitions of banks; 브랜드; 브랜드 리네이밍

URI
http://hdl.handle.net/10203/197074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717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