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품질이 타인자본비용 및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audit quality on the cost of debt and firm value

본 연구의 목적은 기업의 BIG4 회계법인에 의한 감사 및 IFRS의 자발적 도입과 실제 기업의 타인자본비용을 감소 및 공시의 질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를 검증해 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분석대상기간을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 간의 자료이며 KIS-Value 및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하여 수집하였다. 표본기업은 KOSPI 상장기업 중 금융회사, 부동산투자전문회사 및 상장 펀드회사 등을 제외한 5,008개의 기업연도관측치(firm year observation)로 구성되었다. 첫째, BIG4 회계법인에 의한 감사와 IFRS의 자발적도입은 피감사기업의 타인자본비용 조달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재무제표의 정보이용자들이 BIG4 회계법인에 대한 감사품질과 IFRS의 회계기준에 대해 신뢰성을 부여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둘째, BIG4 회계법인에 의한 감사와 IFRS의 자발적 채택은 피감사기업의 공시의 질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BIG4에 의한 감사와 IFRS의 자발적 채택이 시장의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 공시와 관련하여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주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Keywords

감사품질; CGI; cost of debt; voluntary IFRS; BIG 4; 국제회계기준; 대형회계법인; 타인자본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