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리어 옵션 모델을 이용한 은행 자본 적정성 연구A study of bank capital adequacy in barrier option framework

이 연구는 배리어 옵션을 이용한 은행 자본 규제에 관한 내용이다. Brockman and Turtle model 을 국내의 4대 지주에 적용한 결과, 배리어가 존재함을 밝혀냈다. 이 내재된 배리어는 은행의 자본 적정성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유용하다. 내재 배리어와 자산 대비 부채 비율과의 차이는 PCA rule과 관련이 있는데, PCA rule에 따라 은행의 BIS 비율이 8% 미만인 경우 KDIC는 은행에 액션을 취하게 된다. KDIC는 은행 자본을 적절하게 유지하기 위해 배리어를 컨트롤 할 수 있는 힘이 있다. 또한 배리어는 Tier 1 capital ratio와 관련이 있어 앞으로 도입될 바젤 III에도 유용한 것임을 알 수 있으며, BT model은 주가를 이용하여 매일 계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기 상황이 발생 시 더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따라서 배리어는 기존의 위험 수준을 판단하는 각종 비율들을 보완하는 지표로 사용 가능하다.

Keywords

은행 자본 규제; Implied Barrier; Capital Adequacy; Brockman and Turtle; Barrier Option; Bank Regulation; 배리어 옵션; 자본 적정성; 내재 배리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