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리더십과 리스크 관리 분석을 통한 IT 기업전략의 실패사례 연구Case study of it firm failure in platform leadership and risk management

본 연구의 목적은 플랫폼리더십과 리스크관리 분석을 통해 IT 기업 전략의 실패사례를 연구한 것이다. 본 연구 주제에 해당하는 실패사례 연구방법은 명확히 정의가 되어있지 않다. 따라서, 본연구는 관련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진행되었다. 실패요인 분석을 하기 위해, Committee of Sponsoring Organizations of the Treadway Commission의 이론과 Gawer and Cusumano의 플랫폼리더십 성공요인 4요소를 활용하였다. 실패전략 관련 사례분석 기업은 노키아, 모토로라, 블랙베리, 소니, 코닥, 닌텐도, 야후로 선정하였다.

Keywords

플랫폼리더십; IT Fir`s Risk Factor; Failure Strategy; Risk Management; Platform Leadership; 기업 실패 요인; 리스크 관리; 실패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