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블라인드 셀을 이용한 넓은 동적범위를 갖는 비냉각식 볼로미터 검출회로 설계The design of wide dynamic range readout integrated circuit for uncooled bolometer using shared blind cell

본 논문에는 넓은 동적범위를 갖는 비냉각식 마이크로 볼로미터 열영상 카메라 검출회로가 제시되어 있다. 마이크로 볼로미터 시스템에서 검출과정 동안에 로미터에 가해진 바이어스 전압에 의하여 볼로미터의 온도가 상승하는 자체발열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 현상은 검출회로의 동적범위를 열화시킨다. 제안하는 자체발열 상쇄기법은 자체 발열에 의한 출력의 복제를 제공하는 방법으로 열 공유의 기준 픽셀과 행 공유의 전류미러를 이용하여 하드웨워 효율성을 유지하면서 동적범위의 부담을 감소시킨다.제안하는 검출회로는 0ºC ~ 60ºC까지 보정기법없이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자체발열 문제를 제거하며 100 mK의 열해상도에서 200ºC 이상의 영상동적범위를 만족시킨다.

Keywords

마이크로 볼로미터; Self-heating; ROIC; Sensor; Thermal imaging; Microbolometer; 열영상; 센서; 섬출회로; 자체발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