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나노 홀 투명 플렉시블 전극을 이용한 플렉시블 유기 발광 소자의 광 추출 효율 향상Enhancement in out-coupling efficiency of flexible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using metallic nano-hole transparent flexible electrode

유기 발광 소자는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각광받는 디스플레이 중 하나로써, 시야각이 넓고, 빠른 반응 속도와 투명, 플렉시블화의 잠재성을 장점으로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구조적 한계로 인한 20%에 못 미치는 저조한 광 추출 효율 문제는 OLED가 극복해야할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이다. ITO는 투명 전도 산화막의 일종으로써 OLED의 투명 양극으로써 널리 사용되는 물질이다. ITO는 광학적 특성이 매우 우수하나, 세라믹한 특성에 의하여 구부림 시 표면에 크랙이 생기게 된다.이는 OLED로 미래의 디스플레이로써 주목받고 있는 투명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데에 있어서 치명적인 문제이며, 이러한 ITO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여러 대체 전극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본 논문에서는 PET기판에 나노 미터 단위의 구멍 구조를 가진 금속 박막을 전극으로써 개발하였다. 이를 통하여, 투과도와 낮은 면저항을 확보하는 동시에 플렉시블 유기 발광 소자에 적합한 유연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또한 본 전극을 소자에 적용하여, 소자의 낮은 광 추출 효율 문제도 해결하고자 하였다.

Keywords

광 추출 효율; EOT; surface plasmon; transparent flexible electrode; OLED; out-coupling efficency; 유기 발광 소자; 대체 전극; 투명 플렉시블 전극; 표면 플라즈몬; 특이 광 투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