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가 대학원 커리큘럼 개선방안 연구- 창업교육을 중심으로 -

사회적기업 도입 초기에 발굴되었던 신규 사업모델들은 성장기에 접어들고 있고, 단순 일자리 창출과 복지서비스 대체에서 벗어나 교육과 문화, 예술, 국제 협력 등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사회 혁신형 사회적기업들이 등장하는 등 최근 사회적기업 생태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사회적 영향력이 큰 동시에 사업의 지속적 성장가능성이 큰 사회적기업을 지속적으로 창조해 내기 위해서는 경영 역량뿐만 아니라 창업 역량(entrepreneurship)이 강한 사회적기업가를 체계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으나, 창업 교육에 초점을 맞춘 사회적기업가 교육과정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다. 본 논문은 ‘사회적기업 창업인재 발굴 및 육성’을 교육목표로 하는 커리큘럼 개발을 위해 현재 국내외 대학원 과정에 개설된 사회적기업가 교육과정의 커리큘럼을 비교 분석하고, 개선 방향 도출을 위해 해외의 창업교육 커리큘럼을 비교 검토하였다. 사회적기업가의 신규 사업모델 발굴 및 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첫째 교육과정 개발 시 교육 주체가 지향하는 사회적기업가 인재상과 교육철학을 정립하고, 이에 근거한 과목 개발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창업가(entrepreneur)의 마인드로 신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회사를 경영할 수 있도록, 창업교육과 경영교육이 통합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창업 교육과정의 경우, 초기 사업모델 발굴단계에서 창업 후 사업 성장까지 창업의 전-중-후 단계를 포괄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