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영 환경을 고려한 다중 사용자 운동게임 디자인

수영은 대표적인 생활체육 중 하나로써, 최근 HCI 분야에서 수영하는 사람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수영이 가지는 특수한 점을 고려한 스마트폰 기반의 다중 사용자 운동 게임을 디자인하였다. 이를 위해, 수중에서 무선 네트워크 기술들의 성능을 측정하여 비교하고, 단일 스마트폰 기반의 수영 영법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으며, 수영 환경을 고려한 게임 디자인 함의 도출 및 게임 프로토타입 개발을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