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수데이타베이스에서 동시성제어기법의 성능Performance of Concurrency Control Methods in Multidatabase Systems

본 논문에서는 다수데이타베이스(multidatabase: MDBS)를 위한의동시성제어 기법의 성능에 대하여 설명한다. 일반적인 중앙 집중형 데이타베이스와 동질의 분산데이타베이스 시스템에서와 마찬가지로 MDBS에서 거래 처리의 성능은 전역 직렬성의 보장과 전역 교착상태의 해결 이 두 가지 처리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앞의 두 가지 형태의 데이티베이스에 반하여 MDBS에서의 동시성제어기법의 성능은 쉽게 예측되지를 않는다. 그 이유는 MDBS의 전역 거래 관리자는 전역 거래의 부거래를 실행할 때 완전치 않는 정보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는 사실 때문이다. 비록 전역 직렬성 보장과 교착상태에 관한 많은 논의가 있어왔으며 많은 기법이 제안되었지만, 제안된 기법들에 대한 성능 평가는 아직 이루어지지 못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MDBS을 위해 제안된 동시성 제어 기법에 대한 성능과 관련된 쟁점들을 고찰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우선 각각의 제안된 알고리즘을 구현하기 쉽도록 일반적인 모의실험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개발된 모의실험 환경을 이용하여 두가지 동시성제어 기법에 대한 성능 평가를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독립적인 지역데이타베이스 위에 여러개의 모듈들을 첨가함으로써 실제로 MDBS가 구현되는 형태로 모의실험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렇게 함으로써 제안된 알고리즘들을 보다 실질적인 전산 환경하에서 평가를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