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무선 통신 환경에서 펄스 결합 방식에 의한 분산 동기 성능 분석Performance of Distributed Synchronization with Pulse-Coupling in Large Scale Wireless Environment

본 논문은 많은 수의 단말을 가진 무선 시스템에서 전체 단말의 clock 시간을 동기화 하는 방식인 분산 동기에 대해 다루고 있다. 본 논문은 distributed discrete-time phase-locked loops 에 기반하여 분산 동기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구체적으로 Zadoff-Chu 시퀀스를 동기 펄스로 활용하여 펄스 결합 방식을 사용하였다. 최종적으로 대규모 무선 환경에서의 분산 동기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시스템 단말 수에 따른 동기 달성 시간 변화를 관찰하고, 시스템 확장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