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ck response analysis of aluminum foam attached blast hardened bulkheads

함정의 피격으로 인한 내부폭발 및 수밀격벽 파단 시 인접 구역으로 물리적ㆍ기능적 손실 및 연속적인 침수 등 피해가 확산되어 함정 생존성을 위협하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폭발 시에도 수밀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폭발강화격벽(BHB : Blast Hardened Bulkhead)의 개발과 설계기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폭발강화격벽의 추가적인 대안으로서 BHB 성능, 설치성 등의 측면에서 장점이 있는 “발포알루미늄 부착 BHB”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함정 내부폭발 응답특성을 해석하였다. 또한, 일반 수밀격벽 및 기존 형태의 BHB(커튼형 BHB)과 성능을 비교하였다. 해석에는 LS-DYNA의 MMALE(Multi-Material Arbitrary Lagrangian Eulerian) 및 FSI(Fluid-Structure Interaction) 해석기법을 사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