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 개발방법의 체계적 구성A Systematic Construction of Object-Oriented Methods

객체지향 방법론들은 이해하기 쉽고 확장성이 우수한 모델을 제공하기 때문에 현재 크고 복잡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객체지향 방법론들을 개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첫째 개발방법론으로부터 과제 특성에 맞는 개발방법을 구성해야 하며, 둘째 이로부터 개발절차를 구성하여야 한다. 그러나 현재 제시되고 있는 객체지향 방법론들에서는 개발방법과 개발절차를 구성하는 과정을 개발자들의 이해와 직관에 의존하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변용가능한 객체지향 방법론을 제안함으로써, 개발방법 구성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 개발방법의 구성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개발방법 구성의 문제를 계획구성의 문제로 변환하여 계획구성 기법을 적용한다. 계획구성의 과정에서 개발하고자하는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특성을 기술하는 아키텍쳐를 입력으로 받아들여 이에 적합한 개발방법이 계획된다. 아키텍쳐는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서 일관되게 유지되어야 하는 결정들을 기술하기 때문에 이를 중심으로 개발방법을 구성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특성을 효율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