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gestion-free flexible flow line의 out profile 생성 방법에 관한 연구A study on scheduling out profile of a congestion-free flexible flow line

본 논문은 일반적으로, 첫 번째 Stage를 통과한 작업물들에 대해서 더 이상 병목이 발생하지 않는 Congestion-Free Flexible Flow Line에 대한 무한 생산 능력 기반의 Planning에 대한 내용 중에서, Line의 Out 스케줄에 대한 예측 방법론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반도체, LCD, PCB Fab의 일부에서 Congestion-Free Flexible Flow Line을 찾아 볼 수 있다. Congestion-Free Flexible Flow Line이란, 복수의 Stage(Buffer로 구분되는 공정 단위)로 이뤄진 Flexible Flow Line 중에서, 첫 번째 Stage를 통과한 Flow rate가 해당 Line 내에서 유지가 가능한, 즉, Planning에 있어서 첫 번째 Stage에서의 생산 능력 제한 외에 이후 Stage에서 추가적인 생산능력 제한이 불 필요한 Flexible Flow Line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Congestion-Free Flexible Flow Line에 대한 Out Schedule을 Profile의 형태로 예측함에 있어서, Bill of Process(BOP)와 제공 및 설비 등 기본적인 Line 현장 상태 정보만을 활용한 상대적으로 Efficient하게 적용해 볼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한다.

Keywords

플렉서블 플로우 라인; 논바틀넥; 인라인; Non-bottleneck Stage; In-Line; Out profile; TAT Shifting; Flexible Flow L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