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학위 논문에서는 두 종류 이상의 고객이 도착하는 얼랑 손실 시스템에 대한 연구를 시행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가역성을 전제로 하지 않는 상태의 시스템에서 정상 상태 확률을 구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시스템을 컨트롤 할 수 있는 변수로서의 서버 대응 확률을 찾았다. 또한 구한 확률 값을 이용하여 시스템의 단위 시간당 일 처리량인 작업처리율을 이용해 시스템을 최적화 할 수 있는 확률을 찾아 수치예제를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가 가존의 연구결과에 비교하여 의미를 갖는 점은 시스템을 최적화 하는데 필요한 대응확률을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작업처리율을 통해 실제 사례에서도 적용가능 하다는 것을 확인한 것이다. 추후 연구 과제로는 도착하는 고객의 종류가 세 종류가 되는 경우의 시스템을 분석하여 점진적으로 일반적인 경우까지 분석해 나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