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D 기반의 산부인과 외래 진료 시스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활용 방안ACD modeling and applications of simulation for ob-gyne outpatient clinic

최근 들어 의료 서비스 시스템에 대해 산업 공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이산 사건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의료 시스템 모델 및 운영 정책 분석이 많이 이루어진다. 외래 진료 시스템은 의료 서비스 중에서도 중요한 부분이다. 외래 진료 시스템은 다양한 환자 type이 각각의 진료 흐름을 갖는 job-shop 시스템의 일종이다. 또한 진료 예약이라는 외래 진료 시스템만의 특징을 갖는다. 본 연구에서는 activity cycle diagram을 기반으로 산부인과의 외래 진료 시스템을 모델링하였다. ACD 방법론은 환자 각각의 activity를 표현할 수 있어 외래 진료 모델링에 적합하다 여겨진다. 외래 진료 시스템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째로, 예약 스케쥴링 정책에 따라 운영되는 환자 예약 시스템이다. 둘째는 실제로 외래 진료를 받는 외래 진료 시스템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 부분에 초점을 맞추었다. 마지막으로 스태프 스케쥴링이다. 이는 외래 진료 시스템보다는 응급실이나 수술실에서 더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Extended-ACD 방법론은 classical-ACD에 multiplicity와 condition이라는 arc attribute를 추가한 방법론이다. 외래 진료 시스템에 다양한 환자 type이 존재하므로 arc condition이 모델에 필요하다. 반면 Extended-ACD는 환자 type의 증가에 따른 복잡도 증가같은 한계점이 존재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arameterized-ACD 방법론을 이용한다. 이는 parameter 개념을 추가하여 Extended-ACD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마지막으로 실제 외래 진료 시스템 운영에서 시뮬레이션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외래 진료 운영을 use-case 형태로 기술하여 실제로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기술하였다.

Keywords

외래 진료 시스템; 이산 사건 시뮬레이션; ACD; Outpatient clinic; Discrete-event simulation; Activity cycle diagram; Simulation-based operation; 시뮬레이션 기반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