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력 계통의 순환정전 모델링 및 분석Modeling and analysis of cascading outages of Korea electrical power network

전력 계통의 규모는 급증하는 규모에 발맞추어 최근 몇년간 빠른 속도로 확대되었지만, 규모의 확대로 인해 피해 일부 전력 계통 구성 요소의 고장 발생이나 수요 공급 예측의 실패로 인해 파급효과 증대되었고, 이로 인해 한국 전력 계통 시스템의 안정성이 의심받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연구를 통해 한국 전력 계통망의 안정성을 파악하고, 지역적 및 전국적인 전력 계통망 구성 요소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시나리오 아래 전력 계통망의 피해 파급 효과를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측하였다. 본 실험은 전기적 특성을 그대로 반영하였으며, 실제 전력 사용 데이터와 한국 전력 계통망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그 결과, 남쪽의 발전 계통이 집중된 지역과 북쪽의 수요 집중 지역의 원거리성으로 인해 다양한 최초 사고로 인한 피해의 파급이 전국을 남과 북으로 나누어놓으면서 큰 파급 효과를 불러일으킴을 알 수 있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고장파급방지 시스템은 대체적으로 효과가 좋으나 최초 사고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타 방지 대책이 여전히 필요로함을 알 수 있었다.

Keywords

연쇄정전; 전력망; 전력계통; 고장파급방지시스템; cascading fialure; power system; Korean electrical system; 광역정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