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이광형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Kwang-Hyung | - |
dc.contributor.author | 이재형 | - |
dc.contributor.author | Lee, Jae-Hyoung | - |
dc.date.accessioned | 2013-09-12T05:02:08Z | - |
dc.date.available | 2013-09-12T05:02:08Z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14803&flag=dissertation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18241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3.2, [ v, 42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과학기술 연구 성과가 언론을 통해 보도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양 자 간의 간극 유형과 원인을 조사하고 결과를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이를 통해 과학자의 연구 성과를 정확하게 보도함으로써 후속 연구 진행 또는 다른 과학자의 연구개발에 도움을 주고, 나아가 국민에게 올바른 과학기술 현황을 알려 우리나라 연구 성과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함이다. 갈수록 고도화, 전문화되는 과학기술 시대를 맞아 연구 성과의 홍보와 관련 기사 작성도 높은 수준을 요구받고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연구 성과를 창출하는 과학자와 이를 보도자료로 작성하는 홍보 담당자, 그리고 이를 기사화하는 과학 담당 기자와의 상호 유기적인 교류와 이해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과학자와 홍보 담당자, 과학 담당 기자 등 3개 그룹에 대해 과학기술 성과와 언론 보도의 간극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는 동시에 과학기술 성과와 언론 보도의 간극이 발생하는 사례를 찾아 내용을 분석하였다. | kor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과학기술 성과 | - |
dc.subject | 홍보 담당자 | - |
dc.subject | 과학 전문 기자 | - |
dc.subject | 연구자 | - |
dc.subject | Science & Technology Achievements | - |
dc.subject | PR manager | - |
dc.subject | science journalists | - |
dc.subject | researchers | - |
dc.subject | communication skills | - |
dc.subject | 과학보도 | - |
dc.title | 과학기술 성과와 언론 보도와의 간극 -과학자, 홍보 담당자, 과학 담당 기자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Research on the gap between science & technology achievements and news coverage -Based on the difference between the news and scientists, PR officers, and journalists's perception on the research outc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514803/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 - |
dc.identifier.uid | 020114050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이광형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Lee, Kwang-Hyung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