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 시대의 기술 및 소비형태의 변화에 따른 컨텐트 비즈니스에 대한 연구 -매거진 분야를 중심으로-Study on the content business process by technology and content consumption changes in newmedia platform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1155
  • Download : 0
본 연구 논문은 Digital Magazine은 무엇인가에 대한 생각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뉴미디어 시대로 접어 들면서 대한민국 경제활동인구보다 많은 사람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컨텐트를 소비할 수 있는 잠재적 고객들이 증가가 되었으며 그들을 통해서 컨텐트의 소비는 더욱 세분화되었다. 더 이상 의 시대가 아닌 < Share of Content>의 시대가 도래 하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매거진 업계에서의 Digital Magazine은 tablet을 위한 ‘Replica Magazine’에 집중이 되어 있다. Tablet 기기를 구입하고 활용하는 사용자의 수가 아직 유의미하지 않지만 많은 매거진들이 봇물처럼 개발이 되어 출판이 되고 있다. 더욱 놀라운 기술을 바탕으로 UI를 제작하고 비용을 들여 replica magazine을 제작하여 론칭하지만 과연 그러한 magazine이 진정한 Digital Magazine일 것인가와 어떠한 비즈니스가 있는지에 대하여 생각을 해 보아야 한다. 이미 상용화가 되어 있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으며 비즈니스가 일어 나고 있는 플랫폼에 하나의 매거진으로 묶여 있는 컨텐트를 세분화하여 각 컨텐트를 매거진으로써 이용자들, 그리고 비즈니스 관련된 제휴를 통해서 접목을 시킨다면 가장 효과적인 Digital Magazine 운영 전략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본 연구는 현재 뉴미디어시대에서의 컨텐트의 역할에 대하여 살펴 보고 향후 집중해야 할 새로운 기술 및 현재 매거진 회사들의 대응 현황을 분석하고 Digital Magazine으로써의 컨텐트의 가능성과 그 프로세스에 대하여 분석, 정리 하였다. Digital의 발달과 소셜미디어의 성장에 따라 과거 ‘프라임타임’ 이라는 개념에서 이제는 개인이 언제 어디서든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자신이 원하는 미디어를 선택하여 소비하는 ‘마이타임’의 시대를 이끌어갈 매거진을 기대한다.
Advisors
이민화Lee, Min-Hwa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3
Identifier
514804/325007  / 02011405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13.2, [ vi, 36 p. ]

Keywords

매거진; 컨텐트 비즈니스; 매거진 전략; digital magazine; content business; newmedia strategy; magazine strategy; magazine; 매거진 컨텐트

URI
http://hdl.handle.net/10203/182415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1480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