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공헌 프로그램의 마케팅적 활용 가능성 : 국내 제약 산업에서의 적용을 중심으로The possibility of CSR program as a marketing tool : Applying mainly in the domestic pharmaceutical industry

최근 등장한 규제의 변경으로 인해서 제약 마케팅은 변화가 생겼으며 CSR 프로그램이 하나의 대안으로 보인다. 본 고에서는 CSR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운영을 위해서 마케팅 도구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하고자 했다. 먼저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의 문헌을 조사하고 의료인들 대상의 설문 조사를 통해 CSR 프로그램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확인하는 것을 통해 사회공헌 활동이 제약사에는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하지만 이것이 실제 구매와 연결 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 이를 바탕으로 최근 운영되는 의료인 및 일반인에 의한 3자 기부 프로그램을 통해서 사회공헌 활동을 마케팅 성과 지표를 중심으로 분석했다. 이런 근거들을 바탕으로 제약 회사의 사회공헌 활동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아 제약사는 영업적인 이익을 얻고 시혜자는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지원을 받음으로써 제약 산업 사회공헌활동의 선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

Keywords

제약 마케팅; 기업 사회 책임; 선순환; 3자 기부; Pharmaceutical marketing;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Virtuous Cycle; Key Performance Index; 3rd party donation; 주요 성과 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