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ix 기반의 P.E. 작업장 분할 배치 최적화Optimal division of shipyard pre-erection area based on future product mix fore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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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조선산업은 상선의 수주는 감소하고, 해양플랜트의 수주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조선소에서는 추가 건설비용 등을 줄이며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최적의 혼합 생산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계획된 수주계획을 바탕으로 해양플랜트 선행탑재 작업장을 최적화하여 최소의 건설비용으로 상선 및 해양플랜트의 혼합생산을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연구의 목표이다. 미래 수주 물량의 유연성을 감안한 해양플랜트 작업공간의 최적분할 비율을 찾기 위해 DLP(Dynamic Layout Problem) 방법론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DLP 방법론의 취급운반 비용, 재배치 비용의 개념을 운영비용, 추가 건설비용의 개념으로 변경 적용하여 년도 별 반영 및 조정을 통해 미래 10년 후의 해양플랜트 작업공간 최적 분할 비율을 결정하였다. 결정된 최적분할 비율을 일정, 무게, 사이즈 등의 실제 제품 정보를 이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했으며,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 선행탑재 작업장 건설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상선과 해양플랜트의 일정지연 없이 혼합 생산이 가능함을 검증하였다.
Advisors
정현researcherChung, Hyun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해양시스템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3
Identifier
515223/325007  / 02010427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해양시스템공학전공, 2013.2, [ v, 53 p. ]

Keywords

혼합 생산; 선행탑재 작업장; 동적배치문제; 최적화; Product mix; Pre-erection area; DLP (Dynamic Layout Problem); Optimization; Shipyard; 조선소

URI
http://hdl.handle.net/10203/18228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1522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OS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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