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식시장에서의 부도위험과 주식수익률에 관한 실증연구A default risk in the cross section of stock returns: an empirical study with korean stock market

부도위험과 주식수익률에 관한 과거의 연구들은 서로 상반된 결과로 인하여 위험과 보상 관계의 강건성을 가지지 못하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주식가격과는 상관없이 두 가지의 위험 지표를 사용하여 부도위험과 주식수익률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머튼의 옵션 가격 결정 모형(부도 거리 모형)에 기초한 예상 부도 확률과 비례 위험 모형으로 구한 위험률, 두 가지의 부도위험지표를 사용하였다. 두 가지의 부도위험지표를 사용하여 부도위험과 주식 수익률간의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였다. 이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월별 주식 가격 자료와 분기별 회계 자료를 선택하였다. 부도위험이 높은 주식들은 4요인(시장, 규모, 장부가-시장가치 비율, 모멘텀) 모형으로도 설명할 수 없는 초과수익률이 있음을 보였다.

Keywords

부도위험; 주식수익률; 예상부도확률; default risk; stock returns; expected frequency; hazard rate; 위험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