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코상품 가치평가를 통한 키코사태의 쟁점 분석Valuation of KIKO products and analysis of their recent issues

키코상품은 기업의 환위험을 헤지하기 위한 장외 파생상품이다. 2007-2008년 국제 금융위기 발생때 키코는 한국 경제에 큰 파장을 일으켰다. 그 결과 현재까지도 많은 중소기업과 은행사이의 법적 분쟁이 계속 되고 있다. 이 논문은 이러한 법적 분쟁에 대해서 키코상품이 환헤지 상품으로 적정한지를 판단하고 키코상품의 가치가 올바르게 계산되었는지를 판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환율의 변동이 정규분포를 따른다고 가정을 한다. 하지만, 실제 환율의 변동은 정규분포가 아닌 fat-tail한 분포를 가진다. 특히 요즘 금융시장에는 과거에 비해서 환율시장의 극단적인 움직임이 더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러한 환율 시장의 특성을 모형에 반영하여 상품의 가치를 평가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머튼의 점프 모형과 헤스톤 난디 모형을 이용하여 환율 시장의 fat-tail한 분포를 설명 및 분석 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Kolmogorov-Smirnove 검정을 이용해서 기존의 블랙숄즈 모형과 비교를 함으로써 환율시장에 가장 적합한 모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검정 결과를 이용해서 이번논문에서는 키코상품이 환 위험을 헤지하기위한 상품으로 적절한지를 판단하도록 하겠다.

Keywords

키코; 두꺼운 꼬리; 머튼 점프 모형; KIKO; fat-tail; Merton Jump Diffusion model; Heston-Nandi Model; Kolomogorov-Smirnove test; 헤스톤 난디 모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