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비선형 온도 보상기법이 적용된 낮은 노이즈 Band-Gap 기준전원A novel low-noise bandgap voltage reference with a new cur-vature-compensation technique

이논문은 적은 노이즈 특성을 가지는 밴드갭 기준전원에 대한 것이다. 오프셋 문제를 해결해서 높은 정확도를 얻었다. 또한 새로운 비선형 온도 보상 기법을 적용하여서 낮은 TC 를 가진다. 측정결과는 0.1~10 Hz 대역에서 2.69uV 이며 이 결과는 현재까지 발표된 논문중에서 가장 좋은 결과이다. 기존의 논문들이 차핑 이나 출력이 낮은것을 생각해 볼때 더욱 의미가 있는 결과이다. 트리밍 하기전에는 0.51% 정확도로 측정 되었고 트리밍 이후에는 0.09% 로 측정 되었다. 이 결과는 가장 기본적인 엠프를 이용해서 얻은 결과이다. 온도 계슈는 8~10.6ppm 으로 측정 되었다. 정리하자면 제안하는 구조의 밴드갭은 엠프의 노이에 영향이 받지 않는 구조적인 특징과 부귀환 회로만으로 구성하였기 때문에 적은 노이즈 특성을 가진다. 또한 엠프 오프셋에 영향을 받지 않는 구조이므로 적은 파워와 사이즈의 엠프롤 사용해도 높은 정확도를 가진다. 또한 공정변화에 둔감하지 않는 새로운 형태의 비선형 온도 특성 보상 기법을 통해서 낮은 TC 특성을 가진다.

Keywords

밴드갭 기준전원; 비선형 온도 보상; 적은 노이즈; bandgap reference; curvature correction; low noise; High precision performance; 높은 정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