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 나노 홀 투명 전극을 통한 유기 발광 소자의 광 추출 효율 향상Enhancement in out-coupling efficiency of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by metallic nano-hole transparent electrode

최근 TV, 모니터, 휴대폰과 같은 많은 전자기기들이 Organic Light Emitting Diode(OLED)를 디스플레이 소자로서 채용하고 있다. 그러나 낮은 광 추출 효율과 효율은 OLED의 시장의 확장을방해하는 요소이다. 낮은 OLED의 효율을 향상 시키기 위해서 OLED 내부에 존재 하는 국한된 mode를 추출해야 한다. 또한 OLED의 양극으로서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Indium Tin Oxide (ITO)은 비싼 Indium의 가격, waveguide mode의 생성과 ceramic nature등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어 대체 투명 전극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PS를 langmuir-blodgett을 이용하여 hexagonal 배열의 구멍이 있는 금속 나노 홀 투명 전극을 대체전극으로 제안 하였다. 제안된 양극의 양쪽에 존재하는 coupled 표면 플라즈몬을 이용하므로써 ITO보다 높은 luminous transmittance를 얻을 수 있었다. 나아가,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금속 나노 홀 투명전극을 OLED의 양극으로 적용시켜 전극과 같은 hexagonal array의 corrugation을 소자 전체에 걸쳐 형성 할 수 있었다. ITO와 대비해서 전류 효율은 25% , 전력 효율은 60% 향상되었다. 이러한 향상된 효율은 금속 나노 홀 투명 전극에 의하여 형성된 coupled 표면 플라즈몬의 광추출에 의한 것으로 판단 된다.

Keywords

유기 발광 소자; 광 추출; 표면 플라즈몬;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outcoupling; surface plasmon; transparent electrode; 투명 전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