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상황 인지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프로그래밍 모델A programming model for mobile context monitoring applications

모바일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은 모바일 환경의 새로운 워크로드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모바일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일은 쉽지 않다. 모바일 환경에서 센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황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주어진 센서 데이터를 여러 알고리즘으로 처리하는 복잡한 작업을 거쳐야 한다. 이러한 작업은 개발자가 하나하나 작성하기 힘들며 실수하기 쉽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상황-인지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프로그래밍 모델을 제시한다. 이는 기존 데이터플로우 프로그래밍 모델을 모바일 상황-추출 알고리즘의 특징에 맞게 수정한 것이다. 주어진 프로그래밍 모델을 통해, 개발자는 데이터의 관리와 스케쥴링 등을 신경 쓸 필요 없이 데이터플로우의 형태로 어플리케이션의 핵심 로직만을 기술할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상황-추출 알고리즘의 특징들을 잘 나타내는 프로그래밍 모델을 통해, 이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실행 엔진을 구현했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프로그래밍 모델을 통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된 상황-인지 알고리즘을 적은 양의 소스 코드로 쉽게 기술할 수 있었다. 프로그래밍 모델로 작성된 상황-추출 알고리즘을 위한 실행 엔진은 특별한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여 기존 데이터플로우 처리 엔진보다 더 효율적으로 처리를 수행할 수 있었다.

Keywords

상황 추출; 상황 인지; 프로그래밍 모델; 모바일 센싱; 데이터플로우; programming model; context recognigion; context extraction; mobile sensing; dataflow; smartphone; 스마트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