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의 개념을 도입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효율화하려고 노력하는 동시에, 기업의 공익성을 알리고, 이미지를 향상시키며,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기업의 비즈니스가치를 추구하며 기업을 운영한다. 비즈니스 가치 달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기본 활동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담겨 있어야 함은 물론, 가치 달성도를 측정하는 능력과 측정 결과를 프로세스 개선에 반영하는 방법이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내재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비즈니스프로세스에서의 가치달성도의 측정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위하여 비즈니스프로세스 설계에 포함되어야 하는 가치 달성도 측정 요소들을 제시한다. 또한, 예제를 통하여, 제안된 가치 측정체계의 효용성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