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나라 중소기업의 전략변화와 기술능력 학습 : 탐색적 사례연구Strategic Change and Technological Learning in Korean Small & Medium Sized - Firms : An Exploratory Case Analysis

본 연구는 탐색적인 수준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의 전략변화 경로와 기술능력 학습 패턴을 규명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인 이병헌, 김영배(1999)의 연구결과 우리나라 전자부품 산업 내 중소기업들의 주된 전략변화 경로는 하청기업군에서 출발하여 품목다변화군, 생산중점군 및 기술혁신군으로 이동하는 것이었다. 전략변화 경로가 서로 다른 5개 기업의 전략변화와 기술학습 과정에 대한 사례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기 제품시장 영역에서 제품의 설계 및 생산 기술에 대한 학습정도에 따라 이후 전략변화가 경로가 달라진다. 둘째, 최고경영자의 기술적 능력과 기술학습 과정에서의 역할이 중소기업의 전략변화 경로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기술학습을 통한 기술능력 축적에 성공한 기업들은 자체적인 연구개발 노력과 더불어 장비공급자, 고객, 대학 및 연구소와 같은 외부 기술원천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넷째, 생산품목을 다각화 한 기업들보다 제한된 품목으로 집중화한 기업들이 기술능력을 보다 효과적으로 축적하였다. 다섯째, 기술능력 축적에 성공한 중소 기업들은 기술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조직 및 인사 관리 기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