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추정법을 이용한 이자율 기간구조 측정 및 채권운용전략: 다요인 Cox-Ingersoll-Ross 모형을 중심으로

본 논문은 Cox-Ingersoll-Ross의 2요인 이자율 기간구조 모형을 실증분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Chen & Scott(1993)의 최우추정법(Maximum Likelihood Estimation)을 사용한 방법과 이 논문에서 제시하는 실용적 방법을 상호 비교하였다. 추정 결과 두 모형 모두 한국 국채 시장의 이자율 기간구조를 잘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실용적 방법의 경우 가정의 단순함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이자율 기간구조에 대한 적합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균형 모형이 현재의 이자율 기간 구조를 잘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를 잘 극복한 것으로 평가된다. 일반적으로 균형모형의 경우 이론의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이자율 기간 구조를 잘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이자율 파생상품과 관련한 가격 산출시 현재의 선도이자율에 적합시킨 무차익 거래모형(No Arbitrage Model)을 많이 사용해 왔다. 따라서, 이자율을 이용한 원화 파생상품의 증가 추세와 더불어 원화 파생상품의 가격 결정시 이 모형을 사용하는 것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