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태공간모형에 의한 경기변동시계열의 구조변화분석State Space Model & Structural Changes in Business Cycle

일반적으로 경영경제시계열에 내재된 구서요소들에 대한 분석을 위해 상태공간모형을 널리 사용하고 있다. 상태공간모형으로 표현된 경영경제시계열은 내재된 구성요소에 대한 추가적인 해석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상태공간모형을 적용함에 있어 모형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부족할 경우 왜곡된 해석을 보일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상태공간모형에 의한 경영경제시계열의 장기추세와 단기변동의 분해 과정 및 이를 바탕으로 한 경영경제시계열의 구조변화에 대한 분석결과를 경기변동의 전환점 분석에 대한 실증연구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