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격리도가 높은 초소형 MIMO 제공 기지국용 안테나

최근 스마트폰과 같은 IT기기가 소형화 되고 대중화됨에 따라 기지국용 안테나도 펨토셀화 되며, 채널용량 증대에 대한 요구도 커지고 있다. 채널 용량을증대하려면 다수의 안테나를 집적해야 한다. 하지만소형화와 채널 용량 증대를 동시에 만족하는 것은 어렵다. 본 연구에서는 전송 방향에 수직한 두 개의 편파 특성을 이용하여 송신단과 수신단 간의 높은 주파수 격리도를 가지는 MIMO 안테나를 만들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