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 제품의 color, material, finishing (CMF) 특성에 따른 감성 이미지 연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27
  • Download : 558
본 연구에서는 제품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인 색상과 톤, 광택, 거칠기가 백색 제품의 감성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실험 연구를 통해 3가지 주요 결과를 얻었다. 첫째, 각 요소 별 감성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가 다르다. 색상이 가장 큰 영향을 행사하며, 광택과 거칠기, 톤의 순으로 그 뒤를 따른다. 둘째, 다양한 감성 이미지 각각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특정한 색상, 톤, 광택, 거칠기 조건이 존재한다. 색상과 톤은 감성 이미지에 따라 조건의 차이가 크지만, 광택과 거칠기는 모든 감성에서 유사하다. 셋째, 감성 이미지에 따라 CMF 요소 간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지 여부가 다르다. 화려한과 맑은 감성 이미지는 색상의 영향이 매우 큰 관계로 요소 간 상호작용이 존재하지 않지만, 우아한과 부드러운 감성 이미지는 CMF 요소 간의 상호작용에 따라 감성이 크게 좌우된다.
Publisher
한국색채학회
Issue Date
2012-11-10
Language
Korean
Citation

한국색채학회 2012 추계학술대회

URI
http://hdl.handle.net/10203/172393
Appears in Collection
ID-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