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장애 진단을 위한 그림 설명글의 언어학적 특성 분석Linguistic Analysis of Picture Description for Language Impairment Diagnosis

사람은 성장 배경이나 학습에 따라 고유의 언어 사용 특성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언어 사용 특성은 개인의 언어 유창성에 대한 지표를 제공하며, 언어 사용 특성에 대한 분석은 장애에 따른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어떤 특정인의 언어 사용 특성을 파악하는 연구는 아직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 언어 사용 특성 파악을 위하여 일차적으로 일반인들의 그림 설명글 데이터를 모았으며, 이에 대한 분석 결과에 기반하여 언어 장애 진단에 적용하기 위한 언어 사용 특성을 파악하고 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 형태소 단위, 단어 단위, 그리고 내용 전달의 방식에 따른 개인의 언어 사용 특성을 일부 파악할 수 있었으며, 이와 같은 특성은 향후 치매와 같은 인지 기능 장애로 인한 언어 사용 의 변화를 추적하는데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