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이동통신을 위한 무선접속 신호프로토콜의 성능 분석Performance Analysis of Interface Signaling Protocol for Future Mobile Communication

CDMA 2000의 계층 2,3 혼합구조와 W-CDMA의 계층 2,3 분리구조에서의 신호 메시지 처리성능을 분석하고 등록과 인증 메시지의 두가지 처리 방식에 대한 성능을 분석한다. 성능 분석 결과, 에러가 발생하였을 경우 혼합구조라는 전체 메시지를 재전송하는데 반하여 분리구조는 에러가 발생한 해당 프레임만 재전송함으로 채널 오율이 증가할수록 분리구조가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었다. 등록과 인증메시지 처리방식에 대한 성능 분석 결과, 두 메시지를 한번에 전송하는 혼합 방식은 오율과 트래픽 밀도가 낮을 경우에 한번에 전송하기 때문에 전송지연의 이득을 볼 수 있고, 순차적인 방식은 오율과 트래픽 밀도가 높은 경우에는 메시지 전송에러에 의한 재전송 이득으로 인해 우수한 성능을 나타낸다.